〈영양〉꼭 하루 8잔의 물을 마셔야할까? – 우리가 잘못알고있는 건강상식들
하루 8잔의 물을 마셔라
한마디로 NO!
하루 몇 잔의 물을 마시는지 정확히 계산할 필요 없습니다.
사실 수분은 주스, 차, 커피와 같은 음료와 과일, 야채와 같은 식품에도 풍부하기때문에 몇잔의 물을 마시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목마르지 않고 피곤하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단, 소변 색깔이 어두운 색이거나 활동적이거나 더운 기후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합니다.
계란은 심장질환에 좋지 않다
네, 계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1~2알의 계란을 먹는 것은 심장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계란보다 다른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더 좋지않은데요.
무엇보다 계란에는 오메가-3와 같은 영양성분이 함께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의 부담을 중화시켜줄 수 있답니다.
찬바람 오래 쐬면 감기든다
우리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이 항상하는 말씀이죠.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연구에서 한 남성이 동결온도 0도에서 몇시간 동안 시간을 보내고 검사를 시행했는데,
그 결과 오히려 면역력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사실, 바이러스나 세균은 따듯하고 폐쇄된 실내에서 전염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매일 종합비타민을 먹어야한다
종합비타민은 식이요법 중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통해 충분히 영양분을 섭취하고있다면, 구지 비타민을 챙겨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과일, 야채, 곡물, 견과류, 건강한 식물성 기름 등에는 우리가 필요로하는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물을 통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설탕은 아이들의 행동과잉을 불러온다
물론 설탕을 과다복용하면 이가 썩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설탕이 행동과잉을 불러일으킨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못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절반의 아이들에게 설탕이 함유된, 나머지는 설탕이 함유되지않은 음료를 주었다고 학부형들에게 알렸습니다.
그결과 음료의 설탕유무와는 상관없이 설탕이 함유되었다고 생각하는 학부형들이 아이들이 과잉행동을 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설탕이 아이들의 행동을 변화시킨게 아니라 부모들의 생각을 변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기커버에는 세균이 득실거린다
일반적으로 화장실 변기커버보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물건들이 더 세균이 많습니다.
돈, 핸드폰, 문 손잡이, 거실바닥 등..
특히 우리가 항상 손에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은 세균의 양이 변기의 1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물건들을 만졌을때 손을 씻어주고, 자주 소독해주는 것이 세균을 접하지 않는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