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추운날, 몸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방법!

추운날일수록 활동량이 줄어들고 위축되어 노폐물배출이 어렵다고 합니다.
다른 계절에는 운동을 하거나 맑은 공기를 쐬는 방법으로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겠지만
하지만 요즘은 공기가 차가워 밖에 나가 운동하기도 힘들고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기도 힘들죠.
그렇다면 우리 몸에 쌓이는 노폐물과 독소는 어떻게 배출시켜야 할까요?
01 물 많이 마시기
우리 몸은 노폐물을 배출시킬 때 기본적으로 수분이 필요합니다.
호흡, 땀, 피부, 대변과 소변이 대표적인 우리 몸의 노폐물 배출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하루 3리터정도 수분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수분을 제외하더라도 하루 1.5리터 이상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02 스트레칭 & 마사지
스트레칭이나 마사지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특히 잠에서 깼을때와 잠들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잠에서 깨었을때 스트레칭을 해주면 밤새 굳어있던 근육을 풀어주고
잠들기 전 복부 마사지를 해주면 장기안의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03 뜨거운 물로 목욕하기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해주면 혈액과 림프순환이 활발해집니다.
또한 체온이 올라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므로 체내 독소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 때 너무 오래 있지말고 약 30분 정도만 몸을 담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04 햇볕쬐기
날씨가 추워 밖에 나가기 싫더라도 하루 10분만이라도 햇볕을 쬐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맑은 공기를 쐬고 햇볕을 쬐면서 산책을 해주면 체내 세로토닌 분비량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엔 낮이 짧고 밤이 길어 햇볕을 잘 쬐지 않기때문에 세로토닌양이 줄어들며
기분과 수면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 적어지면 우울하고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05 차 마시기
차는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 해독작용
매실차 – 살균작용
메밀차 – 소염작용
체온을 높여주면서 수분을 공급하고 독소까지 배출시켜주는 일석삼조의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