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신건강을 위한 5가지 팁
우리는 올림픽을 보면서 선수들의 근육과 신체조건을 보고 놀라워합니다.
하지만 그 선수들의 올림픽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것은 신체조건 뿐이 아닌 정신적인 체력의 영향이 클 것입니다.
1. 긍정적인 생각
자신감은 신체적 조건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고도의 스킬을 가지고도 자신감을 잃고 무너진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나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잘 들어보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나는 이 업무을 수행할 수 없을거야”라고 속으로 또는 혼잣말로 얘기하는 경우 당신은 진짜로 그것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업무를 시작한다면 결과는 분명 달라집니다.
2. 시각화를 사용
눈을 감고 내가 할일에 대한 예상을 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연습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스킬을 다듬기 위해 시각화를 사용합니다.
농구선수의 경우 눈을 감고 자유투가 어떻게 보일까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겠죠?
직장인의 경우 내일 있을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3. 좌절계획
업무를 하다 실수를 발견합니다.
마라톤을 하다가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 입니다.
실수를 했을 때 좌절하고 정신을 집중하지 못한다면 다음에도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좌절했을 때 어떻게 해야 자신감을 찾을 수 있는지 미리 알고 계획하고 있다면
쉽게 마인드컨트롤 할 수 있게 되고 남은 경기 또는 업무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흥분과 불안을 느낄 때 모두 심장이 뛰고 호흡이 상승하고 눈동자가 커지는 등 같은 물리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이를 즐겁게 느끼느냐, 혹은 공포로 느끼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명상과 스트레칭 같은 방법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해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숙면
수면은 운동선수에게 중요합니다.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손상된 신체를 복구시키게 됩니다.
또한 정신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또는 운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 7~9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 webmd.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