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종종 우리 “머릿속”에선 세포자살이 일어난다
*해당 포스팅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실린 KIST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팀의 연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사람에겐 일정 수명이 있듯, 세포에게도 일정한 수명이 있습니다. 겉으론 큰 변화가 보이지 않는 우리 몸속에서도 하루에도 수많은 세포가 태어나고 죽음에 이르고 있는데요. 세포의 태어남과 죽음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생명활동의 일환입니다. 그런데, ‘수명’이 아직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돌연 사망(?)하는 세포들이 있습니다.
>>세포도 자살을 한다 세포의 죽음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괴사(necrosis)와 자살(apotosis)입니다. 외부적 요인으로 손상된 세포가 죽는 것을 괴사라고 부르며, 반대로 감염되거나 수명이 다한 경우 등 세포 스스로 죽음에 이르는 경우에는 자살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이 “세포자살”은 생물의 생존과 발생을 위해 일어나는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 현상이 과하게 발생하면 굉장히 치명적인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머릿속”입니다. |
>>Q: 치료 불가능? A: NO 세포의 자살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은 세포에 적당히 분포할 경우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좋은 성분이지만, 지나치게 세포내로 들어가면 세포가 터져서 파괴되고 맙니다. 특히 “뉴런”이라고 불리는 신경세포의 경우엔 어렸을 적 일정수 이상 만들어진 이후엔 더 이상 생성되지 않는데, 이 때문에 신경세포의 자살은 큰 손실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세포의 세포자살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기억력 손상이 일어나며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치매 등의 병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런 현상을 치료할 방법은 없을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죽은 신경세포를 다시 살릴 방법은 없지만, 이런 현상이 지속되는 것을 막고 나아가서는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을 완화해 주는 성분이 밝혀졌습니다. |
>>뇌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타우린” 해당 연구를 진행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팀은 치매에 걸린 쥐에서 6주 동안 매일 30mg의 타우린을 녹인 물을 먹게 했습니다. 이후 치매에 걸린 생쥐의 기억력 검사를 통해 인지 기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효능은 타우린이 가진 2가지 효과 덕분이었는데,
첫 번째는 바로 세포의 삼투압 조절 기능입니다. 타우린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특히나 뇌혈관 장벽(BBB)을 쉽게 투과해 흡수가 빠르며 과하면 세포자살을 일으키는 세포 내 칼슘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줍니다.
두 번째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에 대한 반응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속에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덩어리가 생겨서 발생하는데, 타우린이 이 덩어리를 사라지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
>>모유가 아이들에게 좋은 이유는 “타우린” 때문이다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서 대부분의 기관이 완성되어 태어납니다. 물론 태어난 이후 서서히 완성되는 부분도 많은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뇌”, 그리고 이 뇌를 보호하는 것이 바로 “타우린”입니다. 타우린을 충분히 공급받은 아이는 총명한 아이로 자랄 확률이 부쩍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때 신생아는 타우린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모유를 통해 따로 공급받게 됩니다. 분유에 비해 모유가 더욱 좋은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타우린인 셈입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는 분유를 만들 때 타우린을 포함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 타우린이 많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보통 소라, 굴, 참치, 낙지, 게 등의 어패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바다에 높은 소금기로 인해 어패류의 세포에는 삼투압 조절 물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료부터 예방까지 다방면으로 유용한 타우린, 100세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에 꼭 챙겨 먹어야 할 성분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어패류 섭취가 부담스러운 분들의 경우 옥타미녹스에도 충분히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으니 기억해주세요 XD
|
세포가 터져서 파괴되는거라면 아폽토시스(세포자살)가 아닌 네크로시스(세포괴사)의 사례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