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먹고 운동한다 vs 운동하고 먹는다, 정답은 이쪽!
◇먹고 빼느냐 빼고 먹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다이어터에게 가장 고민이 되는 끼니는 바로 저녁입니다. 어떤 메뉴를 먹을 것인가부터 해서, 먹고 나서 운동을 할 것인지 아니면 운동하고 나서 먹을 것인지도 고민의 대상입니다. 이왕 하는 운동, 효율 좋게 하고 싶은 것은 모두 같은 마음일 텐데요.
지금까지는 식전에 하는 것이 좋다, 식후에 하는 것이 좋다 여러 가지 말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이에 대해서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물 건너 기행의 나라 영국에서 이에 대해 연구를 한 것인데요. 실험 참가자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식전에, 다른 한 그룹은 식후에 고강도 운동을 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식전에 하는 것이 좋았을까요? 식후에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이렇습니다.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
◇먹고 빼자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성과 남성의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고 저장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기 때문인데요. 여성의 몸은 탄수화물을 보존하고 저장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나 운동 후 3시간 동안은 이런 경향이 더욱 강해지는데요. 이때 탄수화물을 아끼기 위해 대신 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3시간 동안 식사를 해 추가적인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여성의 몸은 탄수화물이 충분하다 판단하고 지방을 태우는 것을 멈춥니다. 위 실험에서 식사 후에 운동을 한 여성그룹은 운동 후에 식사를 한 여성그룹보다 체지방 감소율이 22%나 높았다는 사실!
결론: 여성은 식사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
◇빼고 먹자 반대로, 만약 당신이 남성이라면 아무리 배고파도 식사는 잠시 기다리시라. 기본적으로 남성은 여성보다 근육이 몸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근육은 우리 신체 부위중에 가장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부위이기도 한데요. 남성의 몸은 식사로 섭취한 탄수화물 에너지를 가장 먼저 근육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운동 전에 식사를 하면, 운동으로 태우는 지방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실험에서 운동 후에 식사를 한 남성그룹은 운동 전에 식사를 한 남성그룹 보다 체지방 감소율이 8%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결론: 남성은 식사 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왕하는 운동, 최소 노력으로 최대 효과를 보시길 바라며! 새해 계획으로 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여러분 모두 파이팅!
[ 2016-01-13 옥타미녹스 건강꿀팁 help@octaminox.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