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낙관적인 삶을 사는 다섯가지 방법
◇당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
낙관적인 삶이란 무엇일까요? 자신이 행복하다 느끼는 사람들은 대부분 낙관론자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낙관적인 삶이란 행복한 삶과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면서 직면하는 많은 어려운 문제에서 나쁜 점 보다 좋은 점을 더욱 크게 생각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엔 분명 낙관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낙관적인 성격은 타고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낙관적인 성격은 대체로 어렸을 때부터 자신이 알든 모르든 몇 가지 수칙을 지키며 길러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아래 소개할 몇 가지 수칙을 지켜 낙관적인 사고를 가지게 되는 경우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낙관적인 삶을 사는 다섯 가지 방법은 어떤 것일까요? |
◇일어나는 사건에 초점을 맞추기
겪어온 많은 사건 사고들은 각각 사건에 따라 좋은 기억, 혹은 나쁜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사건의 형태에 따라 기억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지거나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기억을 저장하는 과정에서 사건의 인상에 따라 다소 주관적인 왜곡이 생겨 실제보다 더욱 기분 나쁘게 머릿속에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건을 기억할 때는 정확한 사건의 원인을 함께 기억해두면, 실제보다 더욱 기분 나쁘게 기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며 ‘오랜 친구와 전화를 한 사건’이 있다면 원인은 ‘축하/애도/약속’등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축하하기 위해 전화를 했다면 ‘무엇을 축하하는지’까지 구체적으로 정리한 후 함께 기억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하루 세 번 감사하기
다소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하루를 마감하기 전 잠자리에서 오늘 감사했던 일 세 가지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무심코 지나치거나 잊히기 쉬운 기분 좋은 일을 한 번 더 생각함으로써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초반에는 조금 억지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하다 보면 익숙해진다고 하니 꾸준히 하는 것이 포인트! |
◇ 과거의 실수로부터 자신이 배운 점 생각하기
불쑥불쑥 생각나는 과거의 부끄러운 기억이나 실수,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머릿속에서 지워졌으면 하는 기억도 있지만, 꼭 자기 전에 생각나서 이불을 빵빵 차게 만든다고 ‘이불킥’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을 무작정 잊으려는 것보단, 과거 실수로부터 배운 점, 더 나아진 점을 객관적으로 정리해보면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앞으로 좋은 일이 생길 거라는 믿음
‘왠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기분’, 어떤 좋은 일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구체적으로 그리거나 적어보는 것도 생각보다 기분전환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 자신에게 보내는 긍정적인 메시지
말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요? 실제로 말은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도 예외는 아닙니다. 생각날 때마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즐겁다” “나는 긍정적이다”등의 칭찬을 해주면 그 말들이 쌓이고 쌓여 어느 순간 자신을 구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낙관적인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 읽고 계시는 분 모두 즐겁고 긍정적인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2015-10-20 옥타미녹스 건강꿀팁 help@octaminox.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