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혈액이 하는 일] 건강한 혈액관리를 위한 팁
혈액은 우리 몸에 약 5L가량 들어있으며 90%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우리몸 구석구석에 펼쳐진 혈관을 통해 돌아다니게 되는데 그 길이만해도 총 10만 Km라고 합니다.
피, 곧 혈액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며 생명의 상징입니다.
혈액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물질을 운반하게 됩니다.
산소를 필요로 하는 세포와 조직에 코나 입을 통해 들어온 산소를 운반하며
섭취된 음식이 소화되고 나온 영양소도 피를 통해 운반되어 저장됩니다.
내분비샘에서 분비된 호르몬 또한 혈액으로 들어가야 기능을 하며
혈액을 통해 들어온 노폐물이 콩팥에 도달해야 소변으로 걸러져 배출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물질의 운반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혈액은 혈구와 혈장으로 나뉘게 됩니다.
혈구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같은 세포가 해당되며
혈장은 다양한 기능을 하는 수많은 물질(단백질, 호르몬, 효소 등)이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맑은 혈액과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운동이 있습니다.
걷기, 달리기,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성 운동을 하면
당뇨병, 동맥경화증과 같은 병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은 감소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물질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근력운동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육은 혈액 내 당을 빨리 소모시켜 당뇨병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산소운동을 먼저 한 다음 근력운동을 하되 7대 3의 비율로 운동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두번째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 입니다.
혈액내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물질 중 하나가 바로 단백질인데 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이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을 풍부하고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혈액 속 산소와 영양소를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운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혈관확장물질인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아르기닌을 섭취해주는 것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금주, 금연하는 것입니다.
술과 음주를 하게되면 노폐물이 몸에서 빠져나오지 않아 독성이 몸안에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막게되니 아무리 좋은 음식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한다 하더라도 소용이 없겠죠?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물질인 혈액!
건강한 생활과 영양소 보충을 통해 혈액, 혈행관리에 힘써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