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다이어트 정체기, 세로토닌으로 극복!!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3주 째… 쭉쭉 줄어들던 몸무게가 어느새 요지부동으로 멈췄다.
바로 다이어트 정체기에 돌입한 것이다.
처음처럼 쭉쭉 살이 빠지면 얼마나 좋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 시기에 다이어트를 포기하곤한다.
그렇다면 이 정체기라는 녀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로토닌 결핍현상
세로토닌은 우리 뇌에서 행복함을 만들어주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신체 리듬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세로토닌은 감정과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방법이 식욕억제, 강도높은 운동과 같은 가학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일주일만 반복되어도 우리 몸은 세로토닌 결핍 현상에 기달리게 된다.
세로토닌 결핍은 가장 먼저 엄청난 식욕증가로 나타난다.
다이어트 중간중간 간식에 눈이가고 손이가고.. 결국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마는데 바로 그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우리 뇌가 행복감에 젖어 과도한 식욕에 시달리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제대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세로토닌을 이용한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일까?
1. 원푸드 다이어트? NO!
똑같은 음식을 반복해서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하다.
반복적으로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제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질리기 마련이다.
뇌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맛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신 칼로리가 높지 않은 식품 중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골고루 섭취해보자.
2.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일어나자.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일어나 아침식사를 여유롭게 하고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이나 근육을 단련해보는것은 어떨까.
여러 사람과 함께 운동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것도 좋다.
특히 햇볕을 쐬면 세로토닌이 생산되므로 야외 활동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3. 충분히 꼭꼭 씹어먹기.
최근 다양한 다이어트 제품이 나오고 있다. 액상형태의 다이어트 식품, 또는 가루로 되어 우유나 물에 타서 마시는 제품 등…
그러한 형태의 다이어트 식품은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지만 씹지 않기 때문에 뇌에는 충분히 포만신호를 보내기 어렵다.
충분한 포만감으로 뇌가 행복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씹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4. 세로토닌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자.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에서 합성된다.
트립토판은 우리 몸안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으므로 바나나, 우유, 치즈, 삶은 고기 등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바쁜 생활때문에 트립토판을 챙겨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아미노산 보충제를 따로 챙겨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옥타미녹스에는 트립토판을 포함한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다.
그 밖에 다양한 아미노산등이 들어 있어 체력을 유지하며 다이어트할 수 있는 좋은 보조식품이다.
아래 네임텍을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